트럼프 정책에 엇갈리는 기업 CEO들의 의견

    •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고문

입력 2019.09.06 03:00

[WEEKLY BIZ Column]

모하메드 엘 에리언 알리안츠 고문
트럼프 행정부가 세금과 규제를 효율적이고 공평하게 낮췄는지 아닌지 의견이 분분하다. 그러나 기업 최고경영자(CEO) 대부분은 일련의 정부 조치로 자기들 사업이 이득을 봤다고 말할 것이다. 해외 보유 현금을 가져올 때 인센티브를 얻었고 이윤과 주식 매수에서 세금 부담은 줄었으며, 공장과 장비에 대한 투자 범위는 늘어났기 때문이다. 비효율적 관료제의 폐해를 줄여 비용을 절감했다. 고용 상황이 좋아지면서 가계 소비도 늘어 기업 제품에 대한 미국 내 수요도 증가했다.

행정부가 관세를 다루는 방식에 대한 의견은 훨씬 다양하지만, CEO들은 대체로 트럼프가 더 공정한 국제 무역 체계에 신경 쓰기를 바라고 있다. 미국이 궁극적으로 중국의 지식재산권 남용, 기술력 강제 이전, 중국 기업의 보조금 지급을 축소하는 데 성공한다면, 캐나다·멕시코와 맺은 북미자유무역협정 재협상에서 오는 이득은 그에 비하면 무색한 정도일 것이다. 기술 기업들은 세금을 부과하며 규제하는 유럽에 맞서기 위해 노력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노력에는 박수를 보낸다. 일부 임원은 심지어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를 향한 트럼프의 전례 없는 금리 간섭 공격마저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중국이 미국의 요구를 빨리 수용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CEO는 거의 없다. 다만 많은 CEO는 미국이 유럽과 좀 더 통일된 접근법을 채택한다면 변화가 더 빨리 실현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럼프의 '연준 때리기'에도 비슷한 불안감이 있다. 중앙은행의 정치적 자치는 고용을 극대화하고 인플레이션을 최소화하며 금융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미국이 번영할 수 있게 여태껏 도운 경제 실적을 유지하려면 트럼프 행정부는 다음 네 방안을 염두에 둬야 한다. 첫째, 경제성장 촉진을 위해 인프라를 정비하고 현대화하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해야 한다. 둘째, 부족한 숙련 노동자를 보충하고, 저소득층의 소외를 막기 위해 직업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유럽과 통일 전선을 형성해 미·중 무역 긴장에 따른 불확실성을 해결해야 한다. 넷째, 국제 경기 침체와 금융 변동성에 대처하기 위해 다자간 정책 조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관건은 정책을 더 확신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도 마냥 앉아서 기다릴 수만은 없다. CEO 스스로 이익과 임금 방정식을 재조정하고 주주만이 아닌 이해 당사자에게까지 봉사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놓치면 안되는 기사

팝업 닫기

WEEKLY BIZ 추천기사

View & Outlook

더보기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