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직하고 빚진 43세 이혼男의 재기 스토리… "불에 타도 죽지않는 새가 봉황이 된다"

입력 2019.03.15 03:00

런정페이 회장 창업 스토리는 기구하다. 사기를 당해 200만위안 빚을 져 국유기업에서 해고됐고 이혼도 했다. 그러나 부모와 6명 동생, 2명 자녀를 먹여 살려야 하는 중년 남성. 생존을 위해서는 사업밖에 할 수 없었다. 1987년 43세에 2만1000위안 종잣돈으로 화웨이를 창업했다. 그는 문화혁명 때 교사 부모가 주자파(走資派)로 몰린 탓에 공산당 입당이 번번이 좌절됐다. 이후 인민해방군에 입대해 공병으로 맡은 첫 프로젝트인 랴오닝성 랴오양 화섬공장 설치를 두고 "프랑스 최신 기술을 접할 수 있었지만 아무것도 없는 거친 환경에서 작업해야 했다"고 술회했다. "기업의 핵심은 생존"이라는 그의 인식은 이런 환경에서 나왔다.

런정페이 회장은 2000년대 초 사업이 흔들릴 때 자다가 깨 우는 우울증까지 겪었다. 어려움을 이겨낸 해결책은 위기와 고난을 성공의 전제로 보는 위기의식과 자아비판. "불에 타도 죽지 않는 새가 봉황이 되고 수렁에서 기어나와야 성인이 된다"고 강조해왔다. 올 1월 18만 임직원들에게 보낸 새해 서신에서 "과거 100년 동안 세계 수많은 성공 회사들이 변화에 적응하지 못해 쓰러졌다. 외부 변화에 적응하려면 자신이 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01년 일본 시찰 뒤 내놓은 타이태닉호 침몰론을 15년 만인 2016년 다시 꺼내기도 했다. "타이태닉호도 환호성 속에서 출항했다. 끊임없이 문제를 발견하고, 탐색하고, 자아비판을 해야 출구를 찾을 수 있다."

작년 1월엔 경영관리 부실을 자아비판하고 100만위안 벌금을 받기로 했다는 서신을 보냈다.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에서 리더가 자아비판하는 건 쉽지 않다. "결점을 감히 고치려는 자, 청춘은 연속한다" "알은 외부에서 깨면 프라이가 되지만 안에서 깨면 공작(孔雀)이 나온다"며 자아비판을 화웨이의 문화로 정착시켰다. 외국인 직원들이 종종 이 문화를 견디지 못하고 퇴사한다고 한다.

마오쩌둥 문선 애독자인 그는 마오 시절 자아비판 토론회인 민주생활회를 도입하고, 농촌을 장악하고 도시를 포위하는 마오의 전술까지 경영에 활용했다는 평을 듣는다.

놓치면 안되는 기사

팝업 닫기

WEEKLY BIZ 추천기사

CEO in the News

더보기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