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BIZ] 억만장자들의 7가지 공통점

    • 배리 리톨츠 리트홀츠 웰스 매니지먼트 최고정보 책임자
    • 0

    입력 2018.06.02 03:00

      [On the Money]

      배리 리톨츠 리트홀츠 웰스 매니지먼트 최고정보 책임자
      배리 리톨츠 리트홀츠 웰스 매니지먼트 최고정보 책임자

      나는 '백만장자의 사고방식'으로 부자가 된 사람들을 본 적이 없다. "생각하면 이루어진다" "1달러와 꿈만 있으면 된다"는 식의 뜬구름 잡는 조언을 싫어한다. 오늘날 서점에서 판매되는 자기계발서에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조언이다. 이는 별자리 운세나 점을 보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다. 헛된 희망이나 생각만으로는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없다.

      다음은 내가 억만장자와의 대화를 통해 얻은 인생 성공 비결 몇 가지를 정리한 것이다. 나는 운 좋게도 마크 쿠반, 레이 달리오, 빌 그로스 등 수많은 억만장자를 인터뷰할 기회가 많았다. 성공적이고 똑똑하면서 갖춘 게 많은 사람들이 인생 스토리를 이야기하면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이들은 언제 자신만의 철학을 발전시켰는가? 그들의 멘토는 누구였는가? 어떤 실수를 했고 무엇을 배웠나? 억만장자들은 각각 다른 방법으로 지금의 자리까지 왔다. 억만장자들은 다행히 그들의 경험과 지혜를 기쁘게 공유했다. 공통점도 많았다. 억만장자들이 공유한 '성공 비결'은 다음과 같다.

      억만장자들의 태도를 배워라

      ①현실을 직시하라

      세계 최대 헤지펀드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츠 창업자 레이 달리오는 2011년 출간한 저서 '원칙(Principles)'에서 현실을 직시할 줄 알아야 한다고 썼다. 내가 만난 모든 억만장자는 남들이 놓치거나 이해하지 못한 현실을 알아보는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투자전문회사 오크트리캐피털의 공동 창업자인 하워드 마크스는 단순히 현실을 파악하는 것 이상으로 이해를 해야 한다고 했다. 현실을 이해하지 못하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성공을 거둘 수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②열심히 일해라

      내가 인터뷰한 억만장자 중에 재산을 물려받은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 모두 자수성가한 억만장자였다. 그들은 특히 경력을 처음 쌓을 때 밤낮없이 열심히 일했다고 회고했다. 그들은 경쟁자보다 더 오래, 열심히, 똑똑하게 일해 지금의 성공을 거뒀다.

      ③과정에 집중하라

      억만장자 중에 결과 중심적인 사람은 없었다. 그들은 과정을 중시하는 투자자다. 어떤 과정을 거치면 확률적으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지 이해하고, 실수에서 배우고, 잘 실패하는 것이 이들이 자주 언급하는 자질이다.

      ④폭넓게 읽어라

      억만장자 투자자들은 금융이나 투자 관련 서적만 읽지 않았다. 이들은 역사와 전기, 철학 등 다양한 분야의 책을 두루 섭렵했다. 억만장자들은 독서로 지식을 쌓고, 더 많이 배우고, 세상을 더 깊이 이해하고자 했다.

      ⑤운이 좋다

      억만장자들은 한결같이 성공에 운이 따랐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이들은 행운이 뜬금없이 찾아왔다고 이야기했다.

      ⑥기회를 잡아라

      일을 열심히 하는데 우연히 운이 따르면 기회가 만들어진다. 이렇게 기회가 생겼을 때 곧바로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운이 좋아도 기회를 잡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기회를 잘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으라는 것도 억만장자들의 공통된 조언이었다.

      ⑦겸손해라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겸손해야 한다. 때때로 겸손한 자세는 자신을 초라하게 느껴지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내가 만난 억만장자들은 놀라울 정도로 겸손했다. 그러니 자기계발서는 원하는 만큼 읽되, 헛된 희망은 버려라. '백만장자의 사고방식' 대신 '억만장자의 태도'를 익혀라. 이 조언을 따르길 잘했다고 생각하는 날이 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