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많으면 임플란트 안된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건…

    • 정의원 연세대 치과병원 치주과 교수

입력 2018.03.24 03:07

[CEO 건강학] (28) 임플란트

중소기업 대표 문모(70)씨는 양쪽 위 어금니가 빠져서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야 한다. 사업하느라 바빠 치과에 잘 가지 않았던 탓인지 치아와 잇몸이 다 좋지 않다. 그는 고혈압, 당뇨병으로 약을 복용 중이다. 혹시 임플란트를 해도 빠지지 않을까 걱정이다.

임플란트 성공 여부는 ①치과의사의 경험과 숙련도 ②임플란트 제품의 종류 ③전신 질환 ④치주염 경력 ⑤흡연 등 수많은 변수의 영향을 받는다. 연령 자체는 임플란트 성공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고령자들도 걱정하지 않고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임플란트 종류는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친다. 임플란트 시술 때 치과의사와 상의해 제품을 잘 선택해야 한다. 흡연의 경우 임플란트 실패율을 높인다. 캐나다 연구에 따르면 흡연자의 임플란트 실패율은 11.3%로 비흡연자(4.8%)보다 높았다. 당뇨병도 유의해야 할 변수다. 미 하버드대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임플란트에 실패할 확률이 2.5배 높았다. 다만 혈당을 잘 조절했을 경우 임플란트 성공률이 당뇨병 없는 사람과 차이가 없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치과의사의 경험과 숙련도다. 지난해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경험 많은 치과의사(임플란트 50개 이상 시술)보다 경험이 적은 치과의사의 실패율이 2.2배 높았다. 경험 많은 치과의사로부터 신뢰할 만한 제품을 추천받아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임플란트 주위 잇몸도 자연 치아 잇몸과 같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임플란트 시술 뒤에는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구강 관리를 해야 임플란트 주위염을 예방하고 임플란트 실패를 막을 수 있다.

놓치면 안되는 기사

팝업 닫기

WEEKLY BIZ 추천기사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