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이 카드보다 좋은 점, 신상 숨길 수 있다는 것뿐

    • 메건 맥아들 블룸버그 칼럼니스트

입력 2018.01.27 03:07

[WEEKLY BIZ Column]

메건 맥아들 블룸버그 칼럼니스트
메건 맥아들 블룸버그 칼럼니스트
비트코인의 가치는 무엇인가. 화폐 기능이나 결제 기능 둘 중 하나라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비트코인에는 미래가 없다. 결제 기능면에서는 비자, 마스터카드 같은 신용카드나 페이팔, 은행 송금 기능을 대신할 수 있어야 한다. 화폐 역할을 맡으려면 미국 달러나 유럽의 유로화, 일본 엔화와 경쟁할 수 있어야 한다.

일단 비트코인을 대안 결제 수단으로 삼는 데는 몇 가지 문제가 있다. 가장 큰 약점은 거래가 체결되려면 10분 가까이 걸린다는 사실이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데 익숙한 소비자만 해도 계산대에서 10분 넘게 결제 승인을 기다리길 원치 않을 게 분명하다. 비트코인은 신용카드와 달리 매일 수많은 소액 결제를 처리하기 어려운 구조로 보인다. 게다가 기존 결제시스템과 결제하려면 비트코인도 카드사나 은행이 제공하는 편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신속한 송금과 결제, 도난 방지, 합리적인 수준으로 책정된 거래수수료율 등. 현재로서는 비트코인이 신용카드보다 나은 건 이용자 신상을 숨길 수 있다는 점뿐이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의 통화적 가치는 어떤가. 더 복잡한 질문이다. 왜냐면 돈이라는 개념은 실제로는 아주 형이상학적이고 복잡하기 짝이 없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서도 경제학자들이 공통적으로 인정하는 돈의 핵심 기능은 '교환의 매개(medium of exchange)'와 '가치 저장(store of value)'이다. 전자는 다른 재화나 서비스와 교환 가능성을, 후자는 어느 정도 안정적으로 가치를 유지할 수 있음을 뜻한다.

먼저 비트코인이 교환의 매개 역할을 맡기 충분한지 분석해보자. 비트코인을 받는 가게가 존재하긴 하지만 많진 않다. 비트코인으로 값을 치를 수 있는 오프라인 상점이 더 늘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이 가게 주인이라면, 6개월 사이에 차 한 대 가격에서 껌 한 통 가격 사이를 오갈 정도로 가치가 급변하는 화폐로 물건값을 받고 싶을까.

그렇다면 가치 저장 기능은 어떤가. 주식이나 채권은 현금에 비하면 변동성이 크다. 금도 가치가 불안정하다. 하지만 셋 모두 화폐를 대신할 수 있는 가치저장수단으로 각광받는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가격이 너무 급등락해 가치를 제대로 저장한다고 보기 어렵다. 비트코인 지지자들은 공급량이 제한돼 있기 때문에 가치가 유지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놓치면 안되는 기사

팝업 닫기

WEEKLY BIZ 추천기사

View & Outlook

더보기
내가 본 뉴스 맨 위로

내가 본 뉴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