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사람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난청… 재활 가능한 경우 많아

Culture 정원호 삼성서울병원 교수
입력 2019.12.06 03:00

CEO 건강학 (56) 건강한 귀

정원호 삼성서울병원 교수
행복한 노후 생활을 위해서는 일의 성취감을 느끼는 사회적 안녕, 가족과 행복하게 지내는 정서적 안녕, 질병이 없는 신체적 안녕이 필요하다.

특히 건강한 귀는 행복한 노후를 만든다. 귀는 청각과 평형 감각을 담당하는 기관이다. 하지만 노화 등으로 기능이 떨어지면 난청 및 평형 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난청이 발생하면 작은 말소리가 안 들리고, 본인 말소리가 커지게 돼 생활이 불편해진다. 또 주변 사람들이 불편하게 느낀다는 것을 깨달으면 자신감이 떨어지고 주위 관계가 단절되면서 고립감과 우울감이 생긴다.

노화에 따른 청력 감소는 40대 이후부터 거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난다고 생각하면 된다. 난청에 관한 청각 재활 방법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보청기다. 보청기를 통해 경도나 중등도 난청의 청각 재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보청기 사용 대상 난청자 중 70%는 착용 시 불편함을 호소하며 보청기 사용을 꺼린다. 반면 보청기를 사용하는 난청자 30%는 보청기로 상당 부분 도움을 받으면서 사회 생활을 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난청이 의심되면 이비인후과 전문의 진찰 등을 통한 적절한 청각 재활로 사회 활동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인지 기능 저하 가능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헬렌 켈러는 귀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안 보이는 것은 사물에서 멀어지게 하고, 안 들리는 것은 사람에게서 멀어지게 한다."

또 귀가 담당하는 평형 감각이 노화 등으로 점점 떨어지면 낙상 빈도가 높아진다. 노인 인구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인 낙상은 3명 중 1명꼴로 발생한다. 낙상 예방을 위해서는 ①유산소·근력·스트레칭·균형 운동을 고루 하고 ②꼭 필요한 약이 아니면 낙상을 유발할 수 있는 약(혈압 약, 항우울제, 수면제)을 정리하고 ③시력 교정을 하고 ④낙상을 일으키기 쉬운 집 안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화제의 Culture 뉴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잠 안오고 소화 안되고 손발이 차다? 茶로 다 치료됩니다
재택근무 중 활동량 늘리기, 가능한 한 서서 일하고 돌아다니며 통화하고 온라인 수업받고…
55세 이상 3.7%가 걸리는 뇌졸중, 싱겁게 먹고 육체 활동만 잘해도 절반은 예방
2017년 靑 만찬장에 오른 '춘'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미국인들이 코로나 위험 무릅쓰고 직장에 복귀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