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기획사 상품 아닌 방탄소년단 주목"

Analysis 윤예나 기자
입력 2018.03.24 03:07

[Cover Story] 韓·中·日·美4개국 전문가"나는 이렇게 본다"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홍석경 교수는 2009년 프랑스 보르도대 교수 시절 지역 고교에 강연차 갔다가 그곳 학생들이 책상에 쓴 낙서를 보곤 깜짝 놀랐다. 씨앤블루, 인피니트, 샤이니, 2NE1, 케이팝♥ 등 한국 아이돌들에 대한 애정을 담은 문구가 가득했던 것. 이전에도 한류(韓流) 영향력이 심상치 않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고 회고한다. 홍 교수는 이후 이 경험을 '세계화와 디지털 문화 시대의 한류'라는 책에 담았다.

홍 교수는 요즘 방탄소년단을 주목한다. 그가 보기에 이들은 기획사가 빚어낸 상품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 목소리를 낼 줄 아는 '자율 학습형 아이돌'이다. "RM(랩몬스터)이나 슈가가 하는 랩 가사를 들어보세요. 강력한 자기만의 스토리가 있어요. 그게 기존 아이돌과 다른 점이죠."

홍석경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미국에서 K팝 인기는 어떻게 설명될까. 홍 교수는 "케이팝 아이돌은 '소독된' 느낌이 있다"면서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미국 대중음악계에서 케이팝은 현지 중산층 부모들이 보기엔 수용 가능한 수준이라 접근 장벽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아이돌을 중심으로 한 케이팝은 점점 진화하고 있다. 홍 교수는 "방탄소년단은 외모와 춤만 있고 생각이 없다는 편견을 없애면서 나아가고 있다. 소셜미디어나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스스로 창조하면서 새 지평을 개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이돌은 필연적으로 성장통(痛)을 겪는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유지할 수 없는 젊음은 딜레마다. 홍 교수는 "그래서 예술가로서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해야 한다"면서 "지드래곤(아이돌그룹 빅뱅 멤버)은 모든 고비를 극복하고 그만의 독특한 신명으로 계속 전진하는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홍 교수는 아이돌 현상을 시장 중심적으로 접근하는 걸 지양한다. "아이돌 인기는 (무료를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팬덤(fandom)에 기초하기 때문에 사실 경제적 지수로 환원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니다"면서 "(아이돌이) 수출 전선에서 엄청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풍토는 근시안적 사고일 뿐 아니라 더 포괄적인 문화 영향력을 제한하는 결과를 낳는다"고 비판했다.

화제의 Analysis 뉴스

넌, 씹니? 난, 마셔
'식전에 아몬드 먹으면 복부 체지방 크게 감소' 음료 칼로리는 우유의 3분의 1··· 2030 열광
폴크스바겐 '디젤게이트', 도이체방크 파산설, 티센크루프 철강 매각설…
중국 심해 무인 잠수정 '풍덩'… 소음 작아 음향 탐지도 무용지물, 군사용으로도 주목
직원들이 일에 잘 몰입하지 않는다? 팀 소속감과 리더에 대한 신뢰를 높여라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