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데이터 혁명시대… 사이버 보안· 개인정보 보호 법규 뒷받침돼야

Trend 유한빛 조선비즈 기자
입력 2016.05.28 03:06

빅토리아 에스피넬 최대 IT산업단체 BSA 회장

'데이터 혁명'이 일어나는 시대에는 어떤 법과 제도가 뒷받침돼야 할까.

빅토리아 에스피넬(Espinel·48) 비즈니스 소프트웨어 얼라이언스(BSA) 회장은 "데이터 산업이 더 발전하려면 각국 정부가 나라 안팎으로 정보를 자유롭게 유통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개방적인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988년 마이크로소프트가 주도해 설립한 BSA는 세계 최대 IT 산업 단체로, 소프트웨어 산업 관련 법과 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산업을 연구하고 정부와 의회의 자문에 응한다. 애플, 어도비, 델, 인텔, IBM, 오라클, 시스코 등 세계적인 IT기업들이 BSA 회원이다.

에스피넬 회장은 "현존하는 정보의 90%가 최근 2년 사이에 수집된 것일 정도로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혁명 시대"라며 "소프트웨어 기업과 하드웨어 기업 간 경계가 흐려지고, 소프트웨어 산업은 데이터 분석, 저장, 관리 등 데이터 중심으로 변하고 있다"고 말했다.

―데이터 혁명과 빅데이터 경제를 촉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사이버 보안, 개인 정보 보호 등 데이터 산업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법과 제도가 마련돼야 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나 데이터 산업 등은 아직 초기 단계인 데다, 많은 정부가 데이터 혁명이 자국 경제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느라 법규를 완전히 마련하지 못한 상황입니다. 데이터 산업에 대한 국제적인 기준이 확립되지 않은 실정이고, 기업들이 어떤 법률과 절차에 따라 정보를 활용하는지가 나라마다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빅데이터 산업이 발달하면 정보 수집·분석 등 분야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란 우려도 제기됩니다.

"일자리 문제는 기계 혁명, 정보 혁명 등 큰 산업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항상 거론됐습니다. 하지만 이전 사례들을 보면 일부 단점을 상쇄할 만큼 생산성을 향상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가 더 컸습니다. 데이터 혁명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사라지는 일자리만큼 많은 직업과 고용 기회가 생길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데이터 경제에 대비하기 위해 제도적으로는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요.

"관련 법규를 정비하는 것만큼이나 교육 혁신도 중요합니다. 현재로서는 이 분야의 전문 인력이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숫자보다 적습니다. 각국 정부가 코딩(컴퓨터 등 기계가 이해할 수 있게끔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해 정보를 처리하는 규칙과 절차를 만드는 작업)과 소프트웨어 공학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봅니다. 어린 나이에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을 가르치면 이런 분야에 흥미가 있는 인재를 일찍 발굴할 수 있고, 교육적으로는 아이들의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논리적인 방법으로 결과물을 도출하는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에스피넬 회장은 IT가 발달하면서 빅데이터 사업의 핵심인 정보 수집·저장·분석 작업에 필요한 비용이 줄었기 때문에, 자금력이 상대적으로 약한 중소기업들도 이 분야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화제의 Trend 뉴스

모든 억압 깨고 가치 소비 중시하는 MZ세대를 주목하라
양손을 책상 위에 놓고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오피스 워크아웃' 美 직장인에 선풍
고객은 드릴이 아니라 구멍 뚫는 도구를 원한다
당신의 기업에 다시 밝은 태양을 떠오르게 할 방법 5가지
中 "7월 화성 탐사선, 하반기 달 착륙선 발사"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