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美, 타국 화폐 평가절하 막을 필요 없어

일반 나라야나 코철러코타(전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
입력 2016.05.21 03:06

다른 G7 국가들 이득… 미국은 손해 안 봐

나라야나 코철러코타(전 미니애폴리스 연방준비은행 총재)
미국 정부는 다른 나라들이 미 달러화 대비 자국 통화 가치를 평가절하할 경우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 같다. 사실 자국 통화 가치를 서로 낮추려는 '환율전쟁'은 오히려 글로벌 경제에 이로울 수 있다.

이달 말에 열리는 주요 7개국(G7, 미국·영국·독일·일본·이탈리아·캐나다·프랑스) 재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제이컵 류 미 재무장관은 유로존(유로화 사용 국가) 3개국을 비롯해 캐나다·일본·영국 등이 미 달러화 대비 자국 통화 가치 절하를 유발하는 정책을 채택할 경우 글로벌 경제 성장이 훼손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류 장관의 생각은 틀린 것 같다.

G7 국가들은 중앙은행의 목표치에 미치지 못하는 낮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만약 해당 국가들의 통화 가치가 미 달러화 대비 꾸준히 평가절하된다면, 적절한 시기에 해당 국가들의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도달할 수도 있다.

미 달러화 강세는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서 두 가지 방식으로 인플레이션을 가져올 수 있다. 첫 번째 방식은 기계적으로 일어나고 상대적으로 단기간에 그친다. 예를 들어보자. 일본 엔화 가치가 미 달러화와 비교해서 하락하면 엔화 기준으로 미국 수입품 가격은 비싸진다.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이 유발된다. 두 번째 방식은 좀 더 지속적이다. 엔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일본 제품 가격은 더 싸지고 일본의 대미국 수출이 늘어난다. 일본 기업은 미 달러화로 수익을 벌어들이기 때문에 엔화 기준으로 일본 수출 기업의 수익성이 더 좋아지게 된다. 일본 수출업자들은 일본 노동자들의 임금을 올리게 되고 결과적으로 일본 내에 더 강한 인플레이션이 유발된다.

그러면 강한 달러가 미국에 해가 되지는 않을까. 달러 강세가 너무 과도하지 않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 번째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금리 인상을 시사했고, 이미 한 차례 금리를 올렸다. 현 상황에서 연준은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추거나 금리를 내림으로써 미 달러화 절상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미 달러화 가치 상승이 인플레이션과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작다.

두 번째 이유는 기타 고피나트 하버드대 경제학과 교수에 의해 입증됐다. 글로벌하게 교역되는 상품들은 대체로 달러화로 가격이 정해진다. 달러화로 정해진 가격은 환율이 변한다 하더라도 환율 변동폭만큼 크게 움직이지는 않는다. 따라서 엔화에 대해 미 달러화가 평가절상되면 미국인들은 일본 수입품에 대해 아주 약간의 돈을 덜 지불하게 된다. 반면에 일본인들은 미국 수입품에 대해 훨씬 더 많은 달러를 지불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미 달러화 강세는 일본의 인플레이션을 촉진하는데, 그렇다고 미국 내 물가 상승률이 크게 하락하는 것은 아니라는 얘기다.

정리하자면 자국 통화의 평가절하는 미국을 제외한 국가에 도움이 될 것이다. 반면에 미국에 미치는 악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다.

화제의 전체기사 뉴스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