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인문학으로 배우는 비즈니스 영어 'Inspire'

Opinion 조승연 오리진보카 대표
입력 2015.01.31 03:03

고대, 몸안(in)에 좋은 바람이 들어오면(spirare) 재능 갖게 된다 생각한 데서 '불어넣다' 뜻 생겨

Inspire는 '영감을 준다'는 뜻이다. 라틴어로 '~안'을 뜻하는 접두어 in과 '불다'를 뜻하는 spirare가 합쳐져 '불어넣다'는 뜻을 가지게 됐다. '숨을 거칠게 들이마신다' '열망' 등을 뜻하는 aspire, '숨결'에서 발전해 '영혼'을 뜻하게 된 spirit와 사촌 단어이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인간의 영혼이 바람을 타고 움직인다고 믿었다. 임종을 맞을 때 숨을 한번 거칠게 내쉬고 눈을 감는 것이 마치 영혼이 바람을 타고 떠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특히 고대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9명의 선녀가 내뿜는 기운이 어떤 사람의 in 즉 '몸 안'에 들어가 선녀의 spirit 즉 '영혼'이 들면 노래나 시와 같은 분야에서 놀라운 재능을 보이게 된다며 이 현상을 inspire 즉 '귀신 들렸다'고 말했다.

자신의 몸에 좋은 바람이 들어오길 바라는 예술가들은 르네상스 시대에도 있었다. 단테나 셰익스피어의 시를 읽어보면 종종 맨 앞에 예술의 여신인 뮤즈가 자신의 몸에 들어와 달라고 기도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위대한 몇몇 장군은 말과 행동이 사람들의 영혼을 움직일 수 있다고 믿었다. 장군의 말이 바람을 타고 병사들의 마음속으로 들어가면, 병사들은 장군의 생각을 aspire 즉 거칠게 들이쉬면서 저절로 승리를 갈망하게 된다는 것이다. 요즘은 기업의 리더가 직원들에게 자발적으로 업무에 대한 열정을 불어넣는 inspirational leadership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화제의 Opinion 뉴스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미국인들이 코로나 위험 무릅쓰고 직장에 복귀할까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
테슬라 팬들은 좀 침착해야 한다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