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간디, 손자 이야기 들어주기 위해 대통령 미팅도 거절

People 배정원 조선비즈 기자
입력 2015.01.31 03:03

에센셜리즘 잘 실천한 인물

간디
맥커운 씨에게 역사 속의 인물 중 에센셜리즘을 가장 잘 실천한 인물이 누구냐고 묻자 '인도 독립의 아버지'인 마하트마 간디를 뽑았다.

부유한 집안 출신의 변호사로 장래가 밝았던 간디는 남아공에서 심각한 인종 차별을 겪게 되고, 그 일을 계기로 전 세계에서 차별과 억압을 몰아낸다는 목표를 갖게 됐다. 이 하나의 목표를 위해 인생에서 다른 모든 것을 배제하기 시작했다.

간디는 스스로를 '무(無)의 상태'로 되돌리기 시작했다. 그는 자신이 직접 짠 투박한 무명 옷을 입고 지냈고, 최소한의 절제된 식사를 했으며, 일주일에 하루는 남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묵언(默言) 수행을 했다. 3년 동안 신문을 읽지 않은 적도 있다. 바깥세상의 소식들이 너무 시끄러워서 집중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삶에서 필요 없는 것을 하나씩 없애기 시작했다. 타계했을 때 그는 무명옷, 안경, 베틀, 책 등 고작 열 가지 물건만 몸에 지니고 있었다.

맥커운 씨는 책 '에센셜리즘'을 집필하면서 간디의 손자인 아룬(Arun)을 인터뷰했다. 그 역시 남아공에서 인종 차별을 겪으며 비행 청소년의 시기를 보냈다. 그러자 아룬의 부모는 그를 할아버지인 간디에게 보냈다. 당시 간디는 각국 수장들을 만나며 바쁜 나날을 보냈지만, 하루에 한 시간 동안은 손자의 이야기를 들어주었다고 한다. 맥커운 씨는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대통령의 미팅도 거절할 정도로 간디는 용기가 있는 사람이다. 이런 점 때문에 그가 진정한 에센셜리스트다"고 말했다.
 
 

화제의 People 뉴스

"지금은 지속가능성이 가장 중요… 연구개발에 더 쏟아붓겠다"
코로나로 쑥쑥 커지는 협업 도구 시장… 경쟁도 피말려
슬랙+트렐로+먼데이닷컴… 실리콘밸리에 돌풍을 일으키다
코로나 뚫고 훨훨 날다, 별 5개 달고
어, 같은 소주인데··· 이 술은 왜 이렇게 담백해? 예, 비결은 감압증류죠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