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6초 내쉬고 3초 들이쉬고 호흡만으로 두통 없앤다

Culture 이시형 세로토닌 문화원장
입력 2015.01.10 03:02

[이시형의 CEO 건강법] ⑩ 스트레스 날리는 호흡

이시형 세로토닌 문화원장
의자든 바닥이든 반듯하게 앉아 허리를 꼿꼿이 펴고 손은 양 무릎에 놓고 살짝 눈을 감는 게 편하다. 내쉬는 숨인 호기는 입을 살짝 벌려 길고 가늘게 하면서 아랫배가 등허리에 붙을 때까지 천천히 내쉰다. 대체로 4~6초 걸린다. 호기가 끝나면 들이쉬는 숨인 흡기는 코로 하되 절로 된다. 호기의 반인 2~3초 걸린다.

이 단순한 호흡법이 자율신경을 균형 있게 조율해주는 신비스러운 힘을 발휘한다. 한국의 CEO는 예외 없이 교감 우위의 생활이다. 교감 대 부교감이 50대50이어야 이상적인데, 한국 CEO는 70대30, 심한 경우 80대20까지 교감 우위의 불균형 상태에 있다. 이런 상태를 스트레스라 부르며 두통, 불면, 불안 등 자율신경 부조증이 온다.

자율신경은 흥분하거나 활동할 땐 교감이 우위를 점하고, 안정 상태나 휴식할 땐 부교감이 우위를 점한다. 스트레스가 계속되면 우리 몸은 공격적인 활동 상태로 놓이게 되어 혈압, 맥박, 호흡이 빨라지고 혈관 수축으로 혈액순환이 잘 안 된다. 장기화되면 시상하부에 대사 호르몬 계통에 이상이 오고 면역 체계가 약화된다. 이게 암을 비롯, 만병을 부르는 원인이 된다.

그런데 이를 조율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호흡법이다. 하루 몇 차례 한 번에 3분만으로 스트레스는 물론 모든 자율신경 활동이 정상으로 돌아온다. 이보다 더 싼 약은 없다.

화제의 Culture 뉴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잠 안오고 소화 안되고 손발이 차다? 茶로 다 치료됩니다
재택근무 중 활동량 늘리기, 가능한 한 서서 일하고 돌아다니며 통화하고 온라인 수업받고…
55세 이상 3.7%가 걸리는 뇌졸중, 싱겁게 먹고 육체 활동만 잘해도 절반은 예방
2017년 靑 만찬장에 오른 '춘'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