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이시형의 CEO 건강법] (7) 목욕의 기적 느껴라

Culture 이시형 세로토닌 문화원장
입력 2014.12.20 03:03

탕에 들어가면 혈관 확장 영양 공급·노폐물 배설 잘돼 부력으로 하중도 줄어들어 허리·관절 등 통증 사라져

요즘 많은 사람이 샤워를 즐기지만 탕 목욕을 권하고 싶다. 탕 목욕의 효과는 결코 가볍게 볼 일이 아니다. 우선 탕에 들어가면 온도와 수압 때문에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 순환이 좋아진다. 따라서 내장과 근육에 산소와 영양 공급도 더 잘되며, 신장과 폐로부터 노폐물도 잘 배설된다. 또 부력에 의해 체중의 하중이 10분의 1 이하로 내려가 발과 허리 근육, 각종 관절이 중압으로부터 해방돼 여러 통증도 사라진다. 또 입욕 시에는 베타 엔도르핀 등 이완 호르몬이 나와서 심신이 편안해지는 느낌도 든다.

그렇다면 탕 목욕을 어떻게 하면 가장 효과적일까? 크게 두 가지이다. 첫째는 고온 반복욕으로, 섭씨 42도 물에서 입욕 3분, 휴식 5분을 3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다. 이럴 경우 300~400㎉가 소비되고, 60분 정도 워킹 효과가 나타난다. 둘째는 중온 반복욕으로 40도 물에서 입욕 7분, 휴식 5분을 3회 반복하는 것이다. 원기 회복에 큰 도움이 되고, 기초 대사량을 높이면서 지방도 태워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화제의 Culture 뉴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잠 안오고 소화 안되고 손발이 차다? 茶로 다 치료됩니다
재택근무 중 활동량 늘리기, 가능한 한 서서 일하고 돌아다니며 통화하고 온라인 수업받고…
55세 이상 3.7%가 걸리는 뇌졸중, 싱겁게 먹고 육체 활동만 잘해도 절반은 예방
2017년 靑 만찬장에 오른 '춘'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WEEKLY BIZ가 새롭게 탄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