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비즈

[앱 & 비즈니스] Vlingo_음성으로 휴대폰 주요 기능 사용

Trend 김태근·삼성전자 미디어서비스그룹장
입력 2011.10.29 03:23

"열기" 하고 원하는 이름 말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 실행

김태근·삼성전자 미디어서비스그룹장
Vlingo(Vlingo Corp., 안드로이드, 무료)는 음성으로 휴대폰의 주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음성인식 애플리케이션이다.

아이폰4S가 발표되면서 SIRI라는 음성인식 기능이 화제가 되고 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아직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많은 국내 사용자들이 아쉬움을 드러내고 있다. 이에 반해 안드로이드에는 한국어를 완벽하게 지원하는 음성인식 애플리케이션이 이미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과 시넷과 같은 언론에서도 "스타워즈의 제다이 수준"이라며 찬사를 보내고 있다.

Vlingo는 영어·스페인어·독일어·프랑스어뿐만 아니라 이탈리아어·일본어·중국어·한국어까지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말하면 그대로 실행해주는 간단명료한 애플리케이션이지만, 음성인식의 성능이나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의 범위가 다채롭다.

"통화"라는 단어 뒤에 주소록에 등록돼 있는 사람의 이름을 붙여 말하면, 해당 연락처에 전화를 거는 수준의 기능은 기본이고, "회신 마지막 메시지"라고 말하면 문자메시지 중 최근에 수신된 메시지에 회신을 보낼 수도 있다. 메시지 내용도 물론 음성으로 작성할 수 있다. 제법 긴 문장을 한 번에 말해도 정확하게 작성되는 것을 볼 수 있어 한국어 인식 기술이 얼마나 발달돼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유명 SNS와도 연동되기 때문에 "트위터 업데이트"라고 말하면 키보드를 사용할 필요 없이 자신의 트위터에 새로운 트윗을 작성할 수 있다. 또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싶다면 "열기"라는 명령 뒤에 원하는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함께 말하면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된다.

구글이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국가에 거주하는 사용자라면, 한층 폭넓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음성만으로 원하는 목적지까지의 내비게이션을 실행할 수도 있고, 현재 위치 근처의 주유소나 레스토랑을 찾는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이러한 음성인식 기능은 평상시보다는 운전이나 운동, 요리 등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 특히 필요하다. 특히 운전 중 다이얼을 누르거나 업무상 급한 문자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키보드를 조작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이동이 많은 직장인과 자영업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또 모든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화제의 Trend 뉴스

모든 억압 깨고 가치 소비 중시하는 MZ세대를 주목하라
양손을 책상 위에 놓고 의자에 앉았다 일어나기… '오피스 워크아웃' 美 직장인에 선풍
고객은 드릴이 아니라 구멍 뚫는 도구를 원한다
당신의 기업에 다시 밝은 태양을 떠오르게 할 방법 5가지
中 "7월 화성 탐사선, 하반기 달 착륙선 발사"

오늘의 WEEKLY BIZ

알립니다
아들을 죽여 人肉 맛보게한 신하를 중용한 임금, 훗날…
'암흑의 숲'으로 들어가고 있는 미국과 중국
유럽 기업 빈부격차 줄이려면 '범유럽 주식형 펀드' 만들어야 한다
미국인들이 코로나 위험 무릅쓰고 직장에 복귀할까